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 스크랩

작성자 중앙회
작성일 2017-09-28
제목 9/27 "최저임금도 못 받아요"…서글픈 간호조무사
조회수 1302
첨부파일
[기사 보기]


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category=mbn00009&news_seq_no=3349913


[기사 원문]


【 앵커멘트 】
지난해 의료법이 개정되며 의원급 의료기관에 한해 간호조무사도 주사를 놓는 등 간호사의 업무를 대신할 수 있게 됐습니다.
문제는 처우인데, 절반 가까운 간호조무사들이 격무에 시달리면서도 최저임금 이하의 급여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수아 기자입니다.


【 기자 】
3년째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간호조무사로 일하는 김 모 씨.

의사 진료를 최측근에서 보조하며 매일 10시간, 평일보다 조금 일찍 끝나는 토요일에는 점심 시간도 없이 일합니다.

하지만 김 씨의 월급은 140만 원.

현행 최저임금으로 계산해도 한참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 인터뷰 : 김 모 씨 / 간호조무사
- "적다고는 느끼지만, 말을 할 수가 없어요. 그런 얘기를 했을 때 안 맞으면 바로 퇴사…. "

김 씨와 비슷한 근무 조건으로 구인 중인 다른 의원도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 인터뷰(☎) : 병원 관계자
- "연봉 1,600만 원(월 133만 원)이라고 적혀 있어서요."
-"아마 거기서부터 시작할 거예요. 먼저 면접을 보고요."

▶ 스탠딩 : 이수아 / 기자
- "간호조무사 중 최저임금보다 적게 받는 경우는 13.8%, 최저임금을 받는 경우는 32.8%로 10명 중 5명 가까이 최저임금 이하 급여를 받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고용노동부 조사결과 전 직종 평균으로 최저임금 미만 근로자 비율이 7.3%에 그치는 점을 고려한다면 상당히 높은 비율입니다.

병·의원측 눈치를 보느라 관행처럼 대부분 근로계약서나 임금명세서조차 작성하지 않고 있지만, 정작 고용노동부는 관리감독에 손을 놓고 있습니다.

▶ 인터뷰 : 홍정민 / 노무사

- "(계약서를) 작성도 하지 않고 보지도 못한 비율이 2명 중 1명에 이를 정도로. 병원을 상대로 신고할 만한 여건이 되지 않는…."

작은 병·의원에선 사실상 간호사처럼 환자를 다루는 간호조무사에 대해 정당한 대우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MBN 이수아 기자 / 2017.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