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작성자 중앙회
작성일 2024-01-02
제목 [20231227 보도자료] 간무협 2024년 , 90만 간호조무사 힘 모아 정치세력화로 단결한다
조회수 510
첨부파일
[간무협 보도자료 20231227]_간무협 2024년, 90만 간호조무사 힘 모아 정치세력화로 단결한다.hwp [94720 byte]
[간무협 사진자료 20231227] 곽지연 대한간호조무사협회 회장.jpg [81727 byte]

2024년 간무협, “90만 간호조무사 힘 모아 정치세력화로 단결한다!”

  • 간호조무사 정치세력화 박차로 90만 대변자 정치적 진출 추진
  • 시험응시자격 학력제한 반드시 폐지

 

대한간호조무사협회(회장 곽지연, 이하 간무협)2024년 신년사 및 슬로건을 발표했다.

 

간무협은 90만 간호조무사 회원의 권익향상과 처우개선을 위해 지난 50년의 성과를 디딤돌로 삼고 100년 미래로 나아가는 첫걸음을 힘차게 내딛는 의미에서 2024년 슬로건을 ‘90만 간호조무사의 힘, 정치세력화로 단결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간무협 곽지연 회장은 국민이 아플 때 가장 먼저 만나고, 국민건강을 이어주는 필수 간호인력인 90만 간호조무사가 2024년에도 국민 곁에서 국민건강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간호조무사 권익향상과 처우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다음은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곽지연 회장의 2024년 신년사 전문이다.

 

신 년 사

90만 간호조무사의 힘, 정치세력화로 단결!

 

의료현장 최일선에서 국민건강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90만 간호조무사 회원 여러분, 그리고 우리 간호조무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사랑을 전해주는 모든 분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담아 새해 인사드립니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는 2023년 창립 50주년을 맞아 그 어느 해보다 치열하고 뜨겁게 한 해를 보냈습니다.

 

차별적이고 위헌적인 간호조무사 시험응시 학력제한이 담긴 간호법 제정을 저지했으며, 14개 보건복지의료연대 소속으로 보건의료인들의 연대와 협력에 앞장섰습니다.

 

또한 동네의원 근로계약서·임금명세서 주고받기 캠페인,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간호조무사 야간근무수당 지급 등 간호조무사 처우개선 활동을 활발하게 추진했으며, 협회 창립 50주년을 맞아 국회토론회, 국회사진전, 간호조무사아카데미, 대국민 간호조무사 홍보 등 다양한 사업들을 펼쳤습니다.

 

2024년 대한간호조무사협회는 90만 간호조무사 회원의 권익향상과 처우개선을 위해 지난 50년의 성과를 디딤돌로 삼아 100년 미래로 나아가는 첫걸음을 힘차게 내딛고자 합니다.

 

이에 대한간호조무사협회는 2024년 슬로건을 ‘90만 간호조무사의 힘, 정치세력화로 단결로 선정했습니다.

2024년 대한간호조무사협회는, 간호조무사 권익향상과 처우개선을 위해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간호조무사 시험응시자격 학력제한을 반드시 폐지하겠습니다.

간호조무사 시험응시자격 학력제한은 간호조무사에게 한국판 카스트 신분제도를 강요하는 위헌조항입니다.

대통령께서도 직업선택의 자유를 침해하는 차별이라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2024년에는 반드시 의료법 제80조 제1항 제1호를 개정하여 간호조무사가 받는 차별을 해소하고, 한 맺힌 눈물을 멈추게 하겠습니다.

 

둘째, 간호조무사 정치세력화에 박차를 가해 90만 간호조무사의 대변자를 정치적으로 진출시키겠습니다.

2024년은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실시됩니다. 이번 총선에서는 반드시 90만 간호조무사의 대변자를 정치적으로 진출시켜야 합니다.

지난 50년 동안 단 한번도 이루지 못했던 꿈, 이번에는 해낼 수 있습니다.

지난해 11정당 가입 운동을 대대적으로 추진해서 이룬 성과를 발판으로, 90만 간호조무사가 단결하여 간호조무사 국회의원의 꿈을 실현해 봅시다.

 

셋째, 의료현장에서 헌신하는 간호조무사 회원들이 더 좋은 조건에서 일할 수 있게 만들겠습니다.

초고령시대, 우리 사회에서 간호조무사는 필수 간호인력으로 그 역할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 간호조무사 참여, 병원급 의료기관 간호조무사 정원기준 마련, 방문간호간호조무사 역할 확대를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대체인력지원센터 운영예산을 확보해 일차의료기관 간호조무사들이 휴가만이라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간호조무사 저임금 해소와 열악한 근로조건 개선에 앞장서겠습니다.

 

넷째, 간호조무사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보수교육과 직무교육의 다양화를 이루겠습니다.

임상실무교육 확대, 시뮬레이터 활용 교육 등 간호조무사 보수교육을 더 다양화하고, 직무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정부예산 지원으로 실시하는 직무교육을 더욱 다양화하고, 임상맞춤형 교육으로 개선하여 간호조무사 직무능력 향상을 이뤄내겠습니다.

 

다섯째, 회원복지사업 확대와 사회적 책임에 앞장서는 간호조무사 인식을 확대하겠습니다.

간호조무사상조회를 비롯해 회원복지 혜택을 보다 더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대체인력지원센터를 설립해 휴가만이라도 자유롭게 갈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간호조무사노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지원도 강화하겠습니다.

국내외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고, 유관단체와 협력을 통해 의료봉사활동도 활발하게 추진하여 간호조무사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국민이 아플 때 가장 먼저 만나고, 국민건강을 이어주는 필수 간호인력인 우리 90만 간호조무사는 2024년에도 국민 곁에서 국민건강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모두 건강하고 웃음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 되시길 바라며, 소망하고 원하는 모든 일이 이뤄지는 2024년 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4.1.1.

 

대한간호조무사협회 회장 곽 지 연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