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작성자 중앙회
작성일 2024-03-05
제목 [20240304 보도자료] 대구시간호조무사회, 국민의힘 대구 동구·군위을 국회의원 후보로 조명희 의원 지지
조회수 258
첨부파일
[간무협 보도자료 20240304]_대구시간호조무사회, 대구 동구군위을 조명희 국회의원 지지선언.hwp [97792 byte]
[간무협 사진자료 20240304]_대구시간호조무사회, 대구 동구군위을 조명희 국회의원 지지선언.jpg [2662979 byte]

대구시간호조무사회, 국민의힘 대구 동구·군위을 국회의원 후보로 조명희 의원 공식 지지선언

- 3월 2일, 대구시간호조무사회 한유자 회장, 동구분회장 및 회원 등 수십여명 참석... 5만여 회원 일동의 조명희 의원 공식 지지선언 발표
- 대구간호조무사회 "조명희 의원, 간호조무사 학력제한 철폐 법안 발의 및 간호조무사 처우개선 예산 확보 앞장선 분"

 

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 국민의힘 대구 동구·군위을 예비후보로 출마한 조명희 국회의원(국민의힘 원내부대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대구동구발전연구원 원장)이, 5만 여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대구광역시간호조무사회(회장 한유자, 이하 대구시간호조무사회)의 공식 지지를 받았다.

 

조명희 의원실에 따르면, 2일 오후 대구 동구 반야월역 인근에 위치한 조명희 의원 선거 사무소에서 한유자 회장, 동구분회장 등 대구시간호조무사회 회원 및 관계자 수십 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명희 의원을 '국민의힘 동구·군위을 후보'로 공식 지지하는 선언 대회가 열렸다.

 

대구시간호조무사회 측은 이날 발표한 지지선언문에서 “오늘 우리 5만 대구광역시 간호조무사회 회원들은 4월 10일에 실시하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국민의힘 조명희 국회의원 예비후보를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대구시간호조무사회는 “조명희 의원께서는 제21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하시면서 간호조무사의 처우개선에 필요한 예산 확보를 위해 앞장서 주셨고, 한국판 카스트제도로 불리는 간호조무사 시험응시자격 학력제한 폐지를 위해 국회에서 목소리를 높여주시고, 의료법 개정안도 발의해 주셨다”고 조명희 의원의 공로를 소개했다.

 

그러면서 “대구시간호조무사회는 조명희 예비후보가 간호조무사에 대한 부당한 차별을 해소하고 불공정하고 비상식적인 법과 제도를 개선해 줄 적임자라 확신한다”며 “사회적 약자를 위해 일하는 조명희 예비후보야말로 대구 동구와 군위군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그간의 혜안과 경륜을 바탕으로 동구 발전을 견인할 적임자로, 5만 대구광역시간호조무사회 회원들은 국민의힘 조명희 국회의원 예비후보를 적극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조명희 의원은 "국민 건강 증진 필수인력으로서 간호조무사의 처우 개선 및 권익 향상은 제22대 국회에서도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 제21대 국회 보건복지위원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고령화 사회 '돌봄 인력'이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입법과 제도 마련에 매진할 것"이라며, "5만 여 대구시 간호조무사들의 응원과 지지에 큰 힘을 얻어 경선과 본선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지지선언문 전문이다.

 


5만 대구광역시간호조무사회 회원들은

국민의힘 조명희 국회의원 예비후보를 적극 지지합니다.

 

오늘 우리 대구광역시간호조무사회 회원들은 4월 10일에 실시하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조명희 예비후보를 지지합니다.

 

1967년 ‘간호보조원’으로 탄생한 간호조무사는 모자보건사업, 결핵퇴치사업 등 국가보건사업을 수행했고, 1970년대에는 5천여명의 간호조무사가 광부, 간호사들과 함께 독일에 가서 조국 근대화에 이바지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위기극복을 위해 헌신했으며, 초고령사회 의료기관과 지역사회에서 간호인력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보건의료 현장에서 헌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간호조무사는 가장 열악한 노동조건에서 저임금 노동자로 일하고 있고, ‘고졸, 학원출신’이라는 사회적 낙인 속에서 비하와 차별을 당하고 있습니다.

 

조명희 예비후보께서는 제21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하시면서 간호조무사의 처우개선에 필요한 예산 확보를 위해 그 누구보다 앞장서 주셨고, 한국판 카스트제도로 불리는 간호조무사 시험응시자격 학력제한 폐지를 위해 국회에서 목소리를 높여주시고, 의료법 개정안도 발의해 주셨습니다.

 

이에 우리 대구간호조무사회는 조명희 예비후보가 간호조무사에 대한 부당한 차별을 해소하고 불공정하고 비상식적인 법과 제도를 개선해 줄 적임자라 확신합니다.

 

무엇보다 사회적 약자를 위해 일하는 조명희 예비후보야말로 대구 동구와 군위군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그간의 혜안과 경륜을 바탕으로 동구 발전을 견인할 적임자라 확신합니다.

 

이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우리 5만 대구광역시간호조무사회 회원들은 국민의힘 조명희 국회의원 예비후보를 적극 지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03월 02일

대구광역시간호조무사회 회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