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지사항

작성자 중앙회
작성일 2017-10-18
제목 간호조무사 활용증대 제도마련을 위한 대국민 서명운동
조회수 2825
첨부파일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 등에 따른 간호조무사 활용 증대 제도 마련’ 국회 청원 대국민 서명운동

‘70만 간호조무사’는 어르신과 환자를 위해 봉사하고 싶습니다!

-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치매국가책임제, 만성질환관리사업에 간호조무사 활용하라! -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2016년말 기준, 1차 의료기관 간호인력의 87%, 노인장기요양기관 간호인력의 77%가 간호조무사입니다.

더구나 정부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치매국가책임제, 1차 의료기관 만성질환관리사업 등 보건의료정책을 확대 시행하면서 보건의료현장 일선에서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해 온 간호조무사의 활용은 피할 수 없는 필수요건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간호인력 부족 및 수도권 쏠림 현상 등 심각한 간호인력 수급부족 문제로 정책시행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치매국가책임제와 동네의원 만성질환관리사업에서 간호조무사를 배제한 것은 물론, 간호간병통합병동 근무 간호조무사는 턱없이 부족한데다 언제 해고될지 모르는 비정규직으로 안정적인 대국민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에 우리 간호조무사는 필요할 경우 적정한 교육을 추가 이수해서라도 환자와 어르신들의 건강지킴이로서 최선을 다해 봉사하기를 희망하며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담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 등에 따른 간호조무사 활용 증대 제도 마련’ 국회 청원 대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합니다. 많은 동참 부탁드립니다.

= 우리의 요구 =


1.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치매국가책임제, 만성질환관리사업에 간호조무사 활용하라!

1. 간호조무사 포함된 간호인력수급 종합대책 마련하고, 간무협의 논의참여 보장하라!

1. 국가보건의료정책 시행에 필요한 간호조무사 직무교육 실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