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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자료

작성자 중앙회
작성일 2019-03-04
제목 [보건복지부][보도자료]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기관별 만족도 공개한다!
조회수 64
첨부파일
2019.3.5.[보건복지부][보도자료] 산모신생아_건강관리_서비스_제공기관별_만족도_공개한다!.pdf [758655 byte]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기관별 만족도 공개한다!

  • 등록일 : 2019-03-04[최종수정일 : 2019-03-05]
  • 담당자 : 심용태
  • 담당부서 : 사회서비스사업과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이용자 평균 만족도 88점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기관별 이용자 실시간 만족도 조사결과 등을 3월 5일(화)부터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www.socialservice.or.kr)에서 처음으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 출산 가정에 건강관리사를 파견하여 산모의 산후 회복과 신생아 양육을 지원(‘06.4월부터 시행)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이용 예정자가 제공기관별 평가 결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별점으로 표시(예시: 80점, ★★★★☆)하여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지난 1년간(‘18.2월~’19.1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간 만족도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평균 이용 만족도 점수는 88점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 (조사 방법) 서비스 이용이 끝나면 자동 문자(SMS)를 발송해 조사
    ⇒ (설문 항목) 객관식 5문항(100점 기준: 전문성 30점, 친절성 30점, 숙련도 20점, 청렴성 10점, 신뢰성 10점), 주관식 1문항(자유의견)
  • (공개 대상) 정보 신뢰성 확보를 위해 설문응답이 30건 이상인 제공기관

설문조사 분석 결과, 전체 이용자 11만 8000여 명 중 약 3만 8000명이 응답(응답률 32%)하였고, 응답자의 평균 만족도 점수는 88점인 가운데 설문항목별 만족도는 친절성이 가장 높았고, 신뢰성이 가장 낮았다.

* 단위: 점, ( )은 100점 환산 점수

설문조사 분석 결과 - 구분, 전체평점, 항목별 평점(전문성, 친절성, 숙련도, 청렴성, 신뢰성)으로 구성
구분 전체평점 항목별 평점
전문성 친절성 숙련도 청렴성 신뢰성
평점 88 26 (86.6) 28 (93.3) 18 (90.0) 9 (90.0) 8 (80.0)
배점 100 30 30 20 10 10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는, 올해부터 지원대상이 확대(기준중위소득 80%→ 100%)되어 3만 7000여 명이 추가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산모는 최소 34만4000원에서 최대 311만9000원의 정부지원금(전년 대비 1인당 평균 14.8% 증가)을 받을 수 있다.

앞으로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더는 것은 물론,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건복지부 조경숙 사회서비스사업과장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기관 수가 매년 크게 늘어나고* 있지만, 서비스 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부족한 편이라 아쉬웠다”며,

* 제공기관 수: (’14) 337개소 → (’15) 404 → (’16) 522 → (’17) 664 → (’18) 837

“이제는 이용자 만족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국민이 서비스 제공기관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제공기관도 서비스 품질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고>

  1.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개요
  2. 이용자 만족도 실시간 평가 시스템 개요
  3. 산모신생아 만족도 조사 결과 공개 화면(포탈)